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오늘의 경제 일정
① 각종 경제지표가 발표돼요
현지 시간 10일, 미국의 2월 고용동향보고서가 발표돼요. 이 보고서에서 실업률 등 중요한 지표가 공개됩니다. 10일에는 우리나라의 1월 국제수지도 발표돼요.
② <더 글로리 파트2>가 공개돼요
10일 오늘, 넷플릭스에 <더 글로리> 파트2가 공개돼요. <더 글로리> 시리즈의 제작사는 스튜디오드래곤입니다. 파트2 공개를 앞두고 증권가의 관심을 받고 있어요.
키워드 뉴스
① 청년도약계좌: 올해 6월, 청년 자산형성을 목표로 한 정책금융상품인 ‘청년도약계좌’가 출시돼요. 지난 8일, 금융위원회가 이 상품에 대해 구체적인 설명을 내놨습니다.
② 에스엠: 카카오가 에스엠 지분을 얻기 위해 공개매수에 들어갔습니다. 가격은 15만 원을 제시했는데요, 에스엠 주가가 벌써 15만 원을 넘어서면서 공개매수에 실패하는 게 아니냐는 얘기가 나와요.
③ IPO: 국내 최초로 상장을 준비 중인 엑셀러레이터 기업 ‘블루포인트파트너스’가 험난한 상장 절차를 밟고 있어요. 증권신고서만 세 차례 기재정정했고, 이번에 또 금융감독원으로부터 정정신고서 제출을 요구받았습니다.
④ 자이글: 그릴 가전제품으로 유명한 ‘자이글’이 의료기기 사업으로도 잘 뻗어나가고 있어요. 최근에는 신상품 의료기기가 식약처로부터 3등급 인증을 받아, 주가가 크게 올랐습니다.
⑤ 페이스북: 국내 페이스북 이용자가 많이 줄었어요. 올해 2월, 월간 활성 이용자 수(MAU)가 처음으로 1,000만 명 아래로 내려왔습니다.
'블랭크 세일링'을 들어보셨나요?
해운업계에 먹구름이 몰려들었어요
2021년과 2022년, 해운업계는 그야말로 역대급 실적을 올렸습니다. 코로나19 팬데믹으로 비대면 온라인 상거래가 늘고, 공급망이 망가지면서 해상운송 수요가 폭발해, 운임이 크게 올랐었거든요. 하지만 올해 사정은 다를 전망입니다. 해상운임이 하락하면서 해운업계가 올해 성적 부진을 예측하고 있어요.
경기침체로 수요가 줄어들었어요
경기침체와 러시아·우크라이나 전쟁 장기화로 해상운송 수요가 줄어들었습니다. 그 결과, 컨테이너선 해상운임은 바로 하락했어요. 올해 초, 우리나라 국적선사인 HMM을 포함한 글로벌 선사는 수익성 보호를 위해 운항 또는 특정 항구 선박을 취소하는 블랭크 세일링(Blank Sailing)에 나서기도 했습니다.
이 와중에 웃는 해운회사도 있어요
해운업계 안에서도 세부적인 사정은 엇갈립니다. 전반적인 경기침체로 컨테이너선사들은 시무룩하지만, 리오프닝을 시작한 중국과 직접적으로 연결된 벌크선의 운임은 오르고 있어요.
컨테이너선과 벌크선의 차이는 이렇습니다.
- 컨테이너선: 미리 예약을 받고 상품을 포장해 컨테이너에 실은 후 정해진 항로를 운항합니다. 대부분 정해진 항로를 따라 주기적으로 운항해서 ‘광역버스’에 비유되곤 해요.
- 벌크선: 수시로 다양한 항구에 들러 물건을 포장 없이 싣고 바로 운반해줍니다. 화주와 운임을 합의하고 운항해서 ‘택시’로 비유돼요. 우리나라의 대표적인 벌크선사로는 팬오션이 있습니다.
물동량이 줄면서 발등에 불이 떨어진 것은 항공업계도 마찬가지예요. 하지만 해운업계보다는 사정이 낫습니다. 코로나19로 글로벌 봉쇄에 들어가자 항공사들은 여객선을 화물 전용으로 바꾸며 항공운송을 통해 살아남았어요. 이제는 항공운송을 줄이고 여행업 회복을 기대하는 중이에요.
#블랭크 세일링(Blank Sailing)
블랭크 세일링(Blank Sailing)은 화물선 임시결항으로, 운송 수요나 운임이 급감할 때 피해를 최소화하려고 예정된 운항 전체나 특정 항구 정박을 취소하는 것을 뜻해요. 블랭크 세일링이 발생하면 개별 회사나 개인 소비자는 주문한 상품이 배송되기까지 더 많은 시간을 기다려야 할 수 있습니다.
서울 내 편의점의 과당경쟁
서울 편의점이 줄었어요
서울시가 서울 편의점 현황에 대한 보고서를 발표했어요. 이 자료에 따르면, 서울 내 편의점 수는 2006년(2,139개)부터 2020년(8,776개)까지 4배 증가했다가, 2020년에 정점을 찍고 2021년(8,493개)에는 줄어들었습니다. 창업 진입장벽이 낮은 편이라 우후죽순 늘었지만, 과당경쟁으로 다시 줄었다는 분석이 나와요.
지나친 경쟁 때문이에요
과당경쟁은 같은 업종 내에서 기업이 시장 점유율을 유지하거나 높이기 위해 출혈경쟁을 하는 현상을 뜻해요. 편의점 업계에서는 점포 간에 일정 거리를 유지할 것이 자율규약으로 정해져 있습니다. 하지만 이 자율규약의 실효성은 낮다고 해요. 가맹점 수가 늘어날수록 편의점 본사는 매출이 커지지만, 각 편의점 매출은 그대로거나 오히려 하락한 적도 있습니다.
빠르게 변화하는 중이에요
편의점을 새로 열어 매출을 늘리는 전략은 더 이상 사용하기 어려운 분위기입니다. 최근에는 수익성을 높이기 위해 편의점에 디지털을 결합하거나, 새로운 ‘서비스’를 더하는 실험을 하고 있어요.
- PB상품: 마진율 높은 편의점 자체 브랜드(PB)를 개발해 판매해요
- 전용 앱: 편의점 전용 앱을 통해 소비자가 미리 상품을 결제하거나, 구독형 멤버십으로 주요 상품을 싸게 구입할 수 있어요
- 기타 서비스: 와인, 샴페인뿐만 아니라 가전제품, 골드바, 자동차 등을 편의점에서 판매하거나 픽업 서비스, 배달 서비스 등을 제공하기도 해요
대형마트, 백화점이 주도하던 유통업에서 편의점이 강력하게 치고 올라오는 중이에요. 2021년 기준, 전체 유통업 매출에서 편의점이 차지하는 비중은 15.9%로 대형마트를 넘어섰습니다.
경제 뉴스 요약
실리콘밸리에 등장한 유령 (고스트라이터)
▪ 사실 시계를 되돌려보면, 전설적인 투자자 워렌 버핏도 과거 (1970-80년대) 종이신문 지면에 대문짝만한 광고 내보냈던 이력, 내용은 "좋은 투자처를 찾습니다!". 이렇듯, 투자자들 입장에선 딜 소싱을 위한 효율적인 접점 만들기에 진심. VC 심사역들이 발로 뛰기 (Push 마케팅) 전에, 기업들이 알아서 찾아오게 (Pull 마케팅) 하는게 가성비 훨씬 좋음. 다만 콘텐츠 채널을 운영하는 것은 투자와는 전혀 다른 스킬셋, a16z (짱짱맨 VC)에서도 직접 미디어 채널 (Future.com) 만들었다가 빠르게 손절했던 이력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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