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통신사 미환급액 조회 정보 신청방법

 

이번 글에서는 통신사 미환급액을 조회하는 방법과 그 신청방법을 알아보겠습니다.

먼저 한 사이트에 접속을 해야 합니다.

사이트의 이름은 스마트초이스 (www.smartchoice.or.kr)입니다.

스마트초이스에 접속을 하고나서 상단의 메뉴 중에서 환급/혜택을 클릭합니다.

그 중에서 통신 미환급액 조회를 클릭합니다.

그러면 조회를 신청할 수 있는 창이 나타납니다.

여기에서 신청하기 전에 통신 미환급액에 대해서 알아보겠습니다.

 

통신 미환급액 조회 서비스란 유·무선 서비스의 해지나 번호이동 후 발생된 정보를 온라인으로 조회 및 환급신청할 수 있는 서비스입니다.

해당 서비스는 이용자의 개인정보 보호 및 사업자간 불법 마케팅 행위 등을 방지하기 위해 중립기관인 (사)한국통신사업자연합회에서 운영합니다.

통신 미환급액이란 유·무선 서비스 가입자가 해지(번호이동 해지 포함)하는 경우에 해지 시점까지의 이용 요금을 정산하고 있으나, 정산 이후 요금할인 등에 따른 과납요금, 보증금과 같은 선납금 미수령 금액이 발견되어 해지하신 가입자에게 돌려주고자 하는 금액입니다.

 

 

환급대상은 유·무선 서비스 해지(번호이동 포함)자 중 과오납 요금이 발생한 고객입니다.

과오납 요금이란 해지시점까지의 해지정산 요금을 납부한 후 해지하나, 해지 후 사후 정산 결과 할인조건 미반영, 해지정산 요금 이중 납부 등의 이유로 고객에게 돌려줘야 할 금액

· 서비스 제공 사업자 : KT, SK텔레콤, LG유플러스, SK브로드밴드

무선 서비스 해지(번호이동 포함)자 중 단말기 할부보증보험료 미환급액이 발생한 고객

※ 단말기 할부보증보험료 미환급액이란 이동가입자가 통신사에 납부한 단말기 할부보증 보험료에서 경과 보험료를 뺀 나머지 잔여 기간에 대한 보증 보험료입니다.

단말기 할부보증보험료 미환급액은 이동전화에만 해당합니다.

· 서비스 제공 사업자 : SK텔레콤

유선 서비스 해지자 중 설비보증금 미환급액이 발생한 고객

※ 설비보증금 미환급액은 유선전화에만 해당합니다.

· 서비스 제공 사업자 : KT(유선), LG유플러스(유선), SK브로드밴드

 

조회 가능 통신사

KT, SK텔레콤, LG 유플러스, SK브로드밴드의 유·무선 서비스에 대한 미환급액 조회가 가능합니다.

통신사에서 직접 조회를 원하시는 분은 해당 고객센터로 직접 문의하시기 바랍니다.

KT - 080-000-1618(무선), 080-000-9999(유선)

LG U+ - 080-019-7000(무선), 080-851-7001, 101(유선)

SK telecom - 080-011-6000, 1599-0011

SK broadband - 080-8282-106

 

법인 가입자, 만14세 미만 가입자, 외국인 가입자, 가명 가입자는 스마트초이스에서는 미환급액 조회가 제한되므로 해당 통신사 고객센터로 문의하시기 바랍니다.

본 서비스는 실명확인과 동시에 진행됩니다.

명의도용방지 서비스 등에 가입되어 있는 분은 조회하실 수 없습니다.

 

환급방법

조회 결과 미환급액이 있는 경우, 해당 금액을 명의자 소유의 은행계좌로 환급합니다.

환급대상자와 은행계좌 명의가 동일한 경우에만 환급이 가능합니다.

가입자의 미납금액이 확인될 경우 단말기 할부보증보험료 미환급액은 미납금액을 차감한 후 환급됩니다.

환급액은 해당 사업자의 최종 확인 과정을 거쳐 지급되며, 최종 확인 과정 중 미납금액 확인 등의 사유로 최종 확정 금액이 변경될 수 있습니다.

환급 금액이 다른 경우 해당 통신사 고객센터로 문의하시면 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