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경제 정보

득템력의 정의와 정보

정보사 2022. 9. 9. 09:30

득템력의 정의와 정보

 

소비를 통해서 능력을 과시하는 시대, 고가 제품에서 희귀 제품으로 가치 변화, 한정판 콜라보 제품 ,명품 등 행복을 넘은 과시적 소비를 하고 싶어한다.

 

득템력의 정의

득템력은 돈이 아무리 많이 있어도 살 수 없는 휘귀 아이템을 얻는 능력을 말합니다.

값비싼 물건은 이 득템력에서 제외된 물건입니다.

트렌드 코리아 2022에서 저자 교수님이 적은 트렌드 10가지 중 하나입니다.

 

 

돈으로 누구나 쉽게 살 수 있는 상품은 이제 만족을 주지 못합니다.

비싼 브랜드의 상품이 아닌 가지기 힘은 휘귀한 제품을 누가 가지느냐에 따라서 더 특별한 과시가 가능해졌습니다.

소비자와 상품의 위치가 서로 바뀌어서 물건을 사는 게 아닌 누가 물건을 가지느냐로 바뀌었습니다.

 

과거에는 문화적 소양과 에티켓이 그 사람의 지위를 드러냈습니다.

현대에 와서는 부와 명품이 그 역할을 해왔습니다.

그러나 현재에는 sns의 발달로 인해서 득템력이 새로운 과시의 역할로 떠올랐습니다.

 

최근 들어서 명품의 진입장벽이 낮아지고 희소성이 떨어지면서 한정판을 살 수 있는 득템력이 능력인 시대로 변했습니다.

휘귀하고 구하기 힘든 상품을 얻은 소비자들은 구매력과 동시에 실행력과 정보력을 과시할 수 있습니다.

 

하지만 이러한 득템력 소비의 부작용도 있습니다.

해당 상품에 다른 상품을 끼워서 같이 팔거나 정가의 배로 거래하는 중고거래 등의 사례가 바로 그것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