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2022년 11월 1일 키워드 뉴스

 

① 경제지표 : 9월 우리나라 경제 성적표가 나왔습니다. 

9월 산업활동동향에 따르면, 생산과 소비, 투자가 모두 줄었습니다.

여전히 경기 회복이 더디다는 뜻입니다. 

통계청 경제동향통계심의관은 “광공업 생산이 부진했고 서비스업 생산과 소매판매, 설비투자 등 내수도 조정을 받으면서 생산과 지출이 모두 감소했다”며 “경기 회복 내지 개선 흐름이 다소 약화하는 모습”이라고 분석했습니다.

 

 

② 할인 : 오늘 (11월 1일 화요일)부터 15일 화요일까지 ‘코리아세일페스타’가 개최됩니다.

정부와 지자체가 후원하는 행사로 수많은 기업이 참여해 제품을 할인가에 판매할 예정입니다. 

올해로 일곱 번째를 맞은 코세페는 코리아세일페스타 추진위원회가 주최하고, 정부와 전국 17개 시·도가 후원합니다.

코세페 추진위원회에 따르면 올해 참여기업 수는 지난해 2155개사를 넘어 역대 최대 규모인 2300개사 수준일 것으로 예상된다고 밝혔습니다.

산업부는 당초 10월 31일 월요일 오전 서울 중구 명동 예술극장 앞에서 코세페 개막식도 열 예정이었지만, 이태원 압사 사고로 국가애도기간이 선포됨에 따라 개막행사는 취소했다고 전했습니다.

이번 코세페에서는 고물가로 주춤한 소비심리 회복을 위해 대형 유통·제조사들이 다같이 11월 4일부터 6일까지 '슈퍼위캔(Super-WeCan)' 행사를 진행합니다.

 

③ 내집마련 : 생애 최초로 내 집을 마련할 때, 주택 가격의 80%를 주택담보대출로 받을 수 있게 되었습니다.

단, 주택 가격 9억 원 이하에 임대차를 끼지 않아야 합니다. 

주금공 관계자는 “생애최초 특례구입자금보증 출시가 실수요자의 주택 구입자금 마련에 도움이 될 것으로 기대한다”며 “앞으로도 실수요자에 대한 주택금융 지원을 위해 적극 노력하겠다”고 말을 전했습니다.

 

④ 식량 : 국제 식량 가격이 더 높아질 가능성이 생겼습니다.

우크라이나의 곡물 수출 선박이 흑해를 지날 때, 안전을 보장하는 협정이 있었습니다.

이 협정에서 러시아가 발을 빼겠다고 선언했기 때문입니다


⑤ 상장 : 1호 인터넷전문은행 ‘케이뱅크’가 상장 일정을 내년 1월로 미뤘습니다.

원래는 올해 마지막으로 남은 ‘IPO 대어’로 이야기 됐는데, 더 좋은 타이밍에 상장하기로 했다는 소식입니다.

증시가 약세장을 이어간 데다, 특히 같은 인터넷은행인 카카오뱅크 주가가 추락한 것이 이 같은 결정에 영향을 끼쳤다는 분석이 나오고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