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라이크 커머스의 정의와 정보

 

라이크커머스 (Actualizing Consumer Power- Loke Commerce)

소비자가 생산자가 되는 시대, 인플루언서가 만드는 유통 가치사슬 좋아요를 기반으로 한 경제 구조, 취향이 만드는 새로운 경제의 등장

 

 

라이크 커머스의 정의

좋아한다는 뜻의 '라이크'와 쇼핑을 뜻하는 '커머스'를 합성한 단어입니다.

트렌드 코리아 2022에서 저자 김난도 교수가 선정한 10가지 트렌드 중 하나이기도 합니다.

소비자들이 좋아요를 누르면 시작되는 차세대 유통 시장을 의미합니다.

SNS의 발달로 인해서 항시에 쇼핑몰들이 활성화되어있는 상황을 반영한 트렌드입니다.

소비자의 좋아요 반응을 실시간으로 평점과 후기에 반영하는 새로운 유통 환경입니다.

 

라이크 커머스의 예시

크리에이터가 팔로워의 좋아요 수로 수요를 예측하고, 물류 업체를 활용해서 유통하는 경우

제조업체가 소비자를 직접 조사하기 위해서 데이터를 확보하고, 유통 마진을 줄이는 자사몰을 운영하는 경우

개별 소비자 구조를 확보하고 공동구매 방식으로 제품을 출시, 생산 단가와 재고 부담을 낮추는 경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