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내러티브 자본의 정의와 정보

 

내러티브 자본 (Tell Me Your Narrative)

자신만의 이야기가 돈이 된다.

테슬라에 투영된 일론 머스크의 꿈, 유튜버를 통해 보는 성장과 증명

나만의 내러티브는 무엇인가?

 

 

내러티브 자본의 정의

내러티브 자본은 말 그대로 내러티브(서사)가 있는 자본이라는 합성어입니다.

때로는 있는 그대로의 것보다 잘 만들어낸 것이 경쟁력이 되는 시대입니다.

소비자가 서사가 있는 제품이나 서비스에 끌리는 것은 우연이 아닙니다.

즉 '서사가 자본을 이끈다'라는 의미의 내러티브 자본이 대세라는 이야기입니다.

같은 이야기라도 어떻게 풀어내어 전달하느냐가 핵심입니다.

 

트렌드 코리아 2022의 저자 교수님이 선정한 10가지 트렌드 키워드 중 하나이기도 합니다.

 

내러티브 자본의 예시

실제로 많은 브랜드의 제품과 서비스가 이 내러티브 자본을 활용해서 마케팅을 하고 있습니다.

바로 소비자의 감정을 불러일으키는 서사를 활용해서 말입니다.

이제는 대표적인 마케팅 전략 중 하나로 자리잡은 콘텐츠 마케팅 트렌드입니다.

수많은 브랜드들이 이 내러티브 마케팅으로 고객들을 유치하고 있습니다.

폭스바겐은 클래식카 마니아들을 위해서 옛 부품들을 생산해서 웹 사이트에서 판매하고 있습니다.

클래식카의 특성 상 부품의 휘귀성과 수요가 많기 때문입니다.

폭스바겐은 여기에서 더 나아가서 어도비와 협업을 통해 더 세심한 웹 사이트를 만들었습니다.

이커머스와 내러티브를 결합한 공간에서 사람들은 부품을 거래하는 곳 이상의 것을 공유합니다.

바로 클래식카 특유의 감성과 낭만 등을 서로 공유하는 공간으로 거듭났습니다.